체중 감량을 위한 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간헐적 단식이 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간헐적 단식을 하는 방법과 효과 그리고 부작용은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간헐적 단식 방법은 체중을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매일 16시간 동안 단식하고 8시간 이내에 모든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침을 건너뛰고 점심과 저녁만 먹거나 저녁부터 다음 날 점심까지 단식함으로써 가능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체중 감소, 에너지 수준 증가, 뇌 기능 개선, 염증 감소 등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하루 종일 음식을 소화하지 못하도록 몸을 쉬게 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체중을 줄이고 건강을 개선하는 건강한 방법을 찾고 있다면 간헐적 단식 방법이 좋은 선택입니다.
간헐적 단식 시간표
간헐적 단식은 금식과 식사를 번갈아 하는 식사 패턴입니다. 다양한 간헐적 단식 일정이 있지만 대부분은 16시간 동안 단식하고 8시간 동안 식사를 포함합니다. 이 8시간 기간은 일반적으로 아침 식사와 저녁 식사를 위한 두 개의 4시간 창으로 나뉩니다. 어떤 사람들은 매일 간헐적 단식을 선택하고 다른 사람들은 일주일에 며칠만 하기도 합니다. 체중 감소, 인슐린 감수성 개선, 염증 감소 등 간헐적 단식과 관련된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지만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계획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당신에게 효과가 있는 간헐적 단식 시간표를 찾고 장기적으로 그것을 고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헐적 단식 효과
간헐적 단식은 신진대사를 높이고 식욕을 줄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간헐적 단식은 염증 감소, 뇌 건강 개선, 심장병 위험 감소 등 여러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시도할 생각이라면 먼저 의사와 상의하여 자신에게 맞는지 확인하십시는게 좋습니다.
- 연구에 따르면 동물의 작업 기억과 성인의 언어 기억을 향상시킵니다.
- 간헐적 단식은 혈압과 안정 시 심박수 및 기타 심장 관련 기능이 향상 됩니다.
- 16시간 단식한 청년들은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체지방 감소를 보입니다.
- 격일로 먹이를 준 쥐는 달리기에서 지구력이 향상 되었습니다.
- 동물 연구에서 간헐적 단식은 비만을 예방했습니다.
- 6개의 간단한 연구에서 비만한 성인은 간헐적 단식을 통해 체중을 줄였습니다.
- 동물에서 간헐적 단식은 수술 시 조직 손상을 줄이고 결과를 개선 됐습니다.
간헐적 단식 커피
간헐적 단식할 때 커피는 먹어도 됩니다. 대신 설탕이 포함되지 않은 아메리카노만 드셔야 합니다. 우유로 만든 라떼나 설탕이 첨가된 커피는 절대 마시면 안된답니다. 물과 아메리카노만 섭취 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카페인은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많은 양을 드시지는 마시고 한잔씩 먹는 것은 괜찮습니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
간헐적 단식은 종종 건강상의 이점으로 찬사를 받지만 이러한 유형의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잠재적인 부작용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는 신체가 일정한 간격으로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에 적응하기 때문에 배고픔입니다. 이것은 현기증, 현기증 및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가능한 부작용은 저혈당이며, 이는 떨림, 과민성 및 집중력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시 혈당 수치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소량의 식사 또는 간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우에 따라 간헐적 단식은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종일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반적으로 몇 가지 잠재적인 단점이 있지만 간헐적 단식은 일반적으로 안전하며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배고픔에 대한 갈망
- 두통과 현기증
- 소화기 불량
- 과민성 및 기타 기분의 변화
- 피로와 낮은 에너지
- 구취
- 수면장애
- 탈수 증상
- 영양실조
간헐적 단식 후기
저는 실제로 간헐적 단식을 시행해봤는데요. 가장 어려운 점은 역시 배고픔을 참는다는 것입니다. 저녁 시간부터 다음날 까지 16시간 참는 것이 쉽지는 않았는데요. 2주일 정도는 힘들었는데 그 뒤부터는 어느 정도 적응이 되어서 크게 힘들지는 않았습니다. 어쩔 수 없이 먹어야 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그럴 때는 다음날 더 오래 굶어주는 방식으로 노력을 했습니다. 배고픔에 허덕이다가 폭식 하지 않도록 조절 하는게 힘들었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니까 위가 줄었다는 느낌이 조금 들기 시작 합니다. 예전보다 먹는 양이 점점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체중 감량이 본격적으로 되더라구요. 목표 체중을 이루고 나서는 현재는 간헐적 단식은 안하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다시 찌지는 않고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유지하는 것도 노력중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