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녹내장을 앓고 있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녹내장은 실명까지 갈 수 있는 위험한 안과질환인데요. 증상을 비롯해 자가진단할 수 있는 방법 및 녹내장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녹내장 초기증상
초기 증상은 초점 주변이 흐릿해 지는 현상인데요. 그래서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꽤나 진행이 된 이후에야 인식을 하고 심각함을 인지하게 됩니다. 한번에 확 안좋아지는게 아니라 천천히 안좋아지기 때문에 빨리 인식을 하지 못하는게 큽니다. 만약 50대 이상에서 초점 주변이 흐릿하다고 느껴진다면 꼭 병원에서 검진 한번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녹내장 증상
녹내장 증상은 초점 주변의 시야가 흐려지고 좁아지게 되는 현상입니다. 시간이 지나게 되면 앞이 거의 보이지 않게 되구요.
녹내장은 일반적으로 안압 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이 손상되는 상태입니다. 이것은 시력 상실과 어떤 경우에는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녹내장은 일반적으로 천천히 그리고 고통 없이 진행되며 많은 사람들이 질병의 초기 단계에서 어떠한 증상도 경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태가 진행됨에 따라 흐릿한 시력, 야간에 보기 어려움, 조명 주변의 후광, 눈의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안과 의사를 만나 완전한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의 조기 진단 및 치료는 시신경의 추가 손상을 예방하고 시력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치료법
녹내장은 눈에서 뇌로 정보를 전달하는 시신경이 손상되는 상태입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눈의 압력 증가로 인해 발생합니다. 녹내장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60세 이상의 성인에서 가장 흔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녹내장이 실명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치료를 통해 시력 상실을 예방하거나 늦출 수 있습니다. 치료 옵션에는 안약, 알약, 수술 및 레이저 수술이 있습니다. 의사는 녹내장의 유형과 심각도에 따라 최상의 치료 옵션을 추천할 것입니다.
- 치료는 약물치료, 레이저치료, 수술치료로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 개방각 녹내장일 경우에는 약물을 통해 안압을 낮추는 치료를 해보고 나아지지 않을 경우에 레이저 치료나 수술 치료를 하게 됩니다.
- 폐쇄각 녹내장은 응급성이기 때문에 약물을 일단 넣어서 안압을 즉시 낮추어 보는 시도를 한 후 역시 안압이 낮아지지 않을 경우 레이저 치료나 수술치료를 하게 됩니다.
- 녹내장은 시신경이 손상이 오는 병인데,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다시 살릴수가 없습니다.
- 우리가 지금 치료하는 방법들은 더 나빠지지 않게 하기 위한 치료들 입니다. 초기에 발견하고 관리하는 것만이 최선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으시는게 좋겠습니다.
녹내장 자가진단
자기진단 방법 및 순서 안내 드립니다.
- 양쪽 손에 길쭉한 연필이나 펜, 젓가락 같은 물건을 하나 잡는다.
- 시선은 정면을 보고 양쪽 팔은 앞으로 나란히 한다.
- 멀어지다가 시야에서 없어질때쯤 팔을 멈춘다.
- 만약 멀어진 팔 각도가 60도 이내면 시야가 좁은 편이기 때문에 의심해야 한다.
- 위의 방법은 간의로 하는 자가진단이므로 약간이라도 의심 스럽다면 꼭 병원을 가야 한다.
녹내장 원인
녹내장은 시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이 시각적 박탈 상태의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두 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눈의 과도한 수분 배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높은 시력에 대한 정보가 뇌의 외층(유두)으로 나가는 신경 세포의 입력 채널을 차단하는 고혈압입니다.
녹내장 완치사례
녹내장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안과 질환입니다. 녹내장에 대한 완전한 치료법은 없지만 조기 진단 및 치료는 녹내장을 예방하거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의 녹내장 환자가 좋은 시력을 유지하고 비교적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녹내장 실명확률
녹내장으로 실명에 이를 확률은 5% 미만 입니다. 다만 10명 중 9명은 심각함을 모르고 치료를 하지 않는다고도 합니다. 자기의 눈 상태를 정확히 인지하고 치료한다면 실명까지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녹내장 백내장 차이는?
녹내장은 눈의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는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눈 앞 부분에 체액이 쌓일 때 발생합니다. 이 증가된 압력은 시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흐려지는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시야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녹내장과 달리 백내장은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영향을 미칩니다. 연령 관련 백내장은 매우 흔합니다. 그들은 종종 천천히 발달하며 커질 때까지 일반적으로 시력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두 조건 모두 시력 문제를 유발할 수 있지만 원인이 다른 질병입니다. 모든 시력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그에 따라 치료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눈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