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식도 역류 질환(GERD)으로도 알려진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불편함, 염증 및 손상을 일으키는 의학적 상태입니다. 천식 및 습진과 같은 아토피 질환이 있는 성인은 GERD가 발병하고 증상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요인이 치료 후 증상의 재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재발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GERD의 증상으로는 속쓰림, 입안의 신맛 또는 쓴맛, 음식이나 산의 역류, 삼키기 어려움,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 등이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흉통, 지속적인 기침 또는 쉰 목소리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GERD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식도 궤양, 협착(식도 협착) 또는 심지어 식도암과 같은 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와 위 사이의 근육 고리인 하부 식도 괄약근(LES)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때 발생합니다. 비만, 임신, 흡연, 음주,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및 근육 이완제와 같은 특정 약물을 포함하여 여러 요인이 LES를 약화시키거나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천식 및 습진과 같은 아토피 질환도 GERD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토피 질환이 있는 사람은 식도의 민감도 증가와 염증으로 인해 역류 증상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재발성 증상
GERD 치료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몇 가지 요인으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흔한 원인 중 하나는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 섭취, 과식, 식사 후 눕는 등의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 습관입니다. 스트레스와 불안도 역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 채널 차단제, 진정제 및 항우울제와 같은 특정 약물은 LES를 이완시키거나 소화를 늦추어 역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요인은 식도에서 산과 다른 체액의 제거가 지연되어 자극과 염증을 일으키고 재발하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역류성식도염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불편함은 물론 심각한 증상까지 유발할 수 있다. 아토피 질환이 있는 성인은 GERD 발병 위험이 더 높으며 여러 요인이 재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되거나 증상이 나타나면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 습관 변화, 식이 수정, 약물 및 기타 치료는 이 의학적 상태의 증상을 관리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